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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과 맛의 조화를 이루는 수제 머랭과자

 

독특한 수제 다쿠아즈로 고객을 겨냥하는 디저트 전문점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디저트 시장 규모는 2014년 기준 8조 9,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9% 상승했으며 이는 전체 외식시장(83조 8,000억 원)의 11%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2017년 성공 프랜차이즈 1위는 디저트 분야로,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면서 고급 이미지를 가진 마카롱이 유행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디저트가 인기를 얻음에 따라 다양한 아이템을 디저트 전문점 창업을 시도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 마카롱과 제조 방식이 비슷하면서도 맛과 모양에서 차별성이 있는 다쿠아즈가 그 뒤를 이을 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20~30대 여성을 고객층으로 수제 다쿠아즈와 마카롱을 판매하는 디저트 전문점을 제안합니다. 다쿠아즈는 마카롱과 비슷하게 부드러운 식감과 함께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뿐만 아니라 영양적 가치도 높아 조화로운 디저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밀가루의 함량을 줄이고 웰빙 재료들을 가루로 섞어 만든다면 타 점포와의 차별성을 확보하고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아이디어의 특징

 

차별화된 재료로 직접 만든 다쿠아즈

본래 다쿠아즈는 조리법이 간단하여 쉽게 만들 수 있는데, 밀가루 함량이 높아는 점이 건강상의 흠이었습니다. 본 사업에서는 밀가루 대신 아몬드 가루, 허브 가루 등 건강한 재료의 가루를 넣어 다쿠아즈를 만듦으로써 조금 더 영양적 가치를 높이고 색다른 맛의 다쿠아즈를 선사합니다. 또한 전통적인 모양에서 벗어나 캐릭터와의 컬래버레이션이나 특이한 모양 등 외형적인 면에서도 차별성을 둡니다.

 

허브와 매장 인테리어의 조화

주요 고객층인 20~30대 여성에게 있어 디저트 전문점의 핵심을 맛과 매장의 분위기입니다. 따라서 다쿠아즈와 어울리는 향 분사기를 배치해 매장에 허브 향이 은은하게 퍼지도록 설계하고, 녹색 프로방스 풍의 인테리어를 준비하여 젊은 층에게 고급스러우면서도 편안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SNS를 기반으로 한 적극적인 홍보

디저트 전문점은 점포의 크기가 작고 바이럴 마케팅(입소문)의 파급력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젊은 세대를 끌어당기기 위해서는 전단지를 비롯한 전통적인 홍보 방식보다는 사진과 영상을 이용한 SNS 상의 홍보가 적절합니다. 특히나 디저트의 특성상 맛을 적극적으로 알림으로써 여성 고객들의 흥미를 유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성 분석

 

시장성 분석

2016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발표한 설문 보고서 중 국내 외식 디저트 소비 부문에 따르면 구매 경험 빈도는 빵류가 91.3%, 커피가 87.5%, 아이스크림이 75.0% 순이었으며 방문시간은 주말 33.3%, 점심 식사 후가 24.4%, 수시로 가 19.5% 순으로 나타나 디저트가 특정 시간대만을 위한 품목이 아니라 일상 소비품목으로 인지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1인 가구, 핵가족의 증가로 디저트 외식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경쟁자 분석

다쿠아즈 전문점과 마카롱 전문점이 직접적인 경쟁자로, 이들은 깔끔하고 미니멀리즘 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형형색색의 다쿠아즈와 마카롱을 전시하여 고객들을 유도하는 한편 매장에서 차 또는 음료와 함께 천천히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 특히 젊은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큰 인기를 구사하고 있습니다.

 

고객 분석

디저트 판매의 주요 고객은 20~30대 여성이며 특히 학생과 직장인들에게 아주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30~40대 여성 중에서도 어학연수와 유학 등을 통해 외국에서 디저트를 먹은 경험이 많은 계층은 디저트 카페를 찾는 빈도가 높습니다. 또, 트렌드에 민감한 30~40대 남성 직장인 역시 다양한 경험을 위해 찾고 있으며 대체로 부드럽고 달콤한 디저트의 맛을 선호하는 양상입니다.

 

성장성 분석

현재 마카롱을 디저트의 주 메뉴로 인식하고 있는 시장에 다쿠아즈라는 아이템을 차별화 요소로 내세움으로써 젊은 세대의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유명 맛집의 레시피 교육과 홍보를 통하여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다쿠아즈는 조리법이 간단하여 필요한 제빵 기술 난이도가 낮으므로 창업이 쉬우며, 건강에도 좋아 웰빙 트렌드에 접목시켰을 때 성장 잠재력이 큽니다.

 

리스크 분석

디저트 매장이 전반적으로 그렇듯이 작은 매장 규모와 홍보의 부족으로 고객을 유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제한적인 상품 개수와 유사 상품을 제공하는 경쟁업체의 등장이 큰 위험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고급 재료를 사용하는 수제 다쿠아즈임을 강조하고, 젊은 세대의 감각에 맞춰서 SNS로 다쿠아즈의 맛과 건강성에 대해 홍보한다면 충분한 대응이 될 것이라 전망합니다.

 

수익성 분석

디저트 전문점을 운영하면서 판매하는 다쿠아즈, 마카롱, 그리고 음료류로부터 수익을 창출합니다.

 

 

성공 포인트로는 다쿠아즈는 일반적으로 밀가루 함유량이 높으나 본 아이템은 견과류 가루와 허브 가루를 첨가하여 영양소를 높이고 맛을 차별화합니다.(로즈메리 다쿠아즈, 시나몬 다쿠아즈, 라벤다 다쿠아즈 등) 그리고 아쿠아즈는 일반적으로 동그란 형태이나 본 아이템은 이를 탈피해 캐릭터 이미지나 달, 별, 산 등 다양한 모양으로 제작해 봅니다. 인테리어는 초록색 계통의 프로방스 풍으로 함으로써 젊은 고객층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다쿠아즈에 어울리는 고급 이미지를 부여합니다. 당일 생산 수제 전문점을 부각합니다.

 

창업 시 유의사항으로 고객 호감도를 올리는 데 중요한 것은 제품의 질과 분위기이므로 근무 인력들에게 언제나 성실한 태로를 유지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출처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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