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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추구하는 트렌드에 맞게 전문적인 한방 차를 경험할 수 있는 카페

 

한의사와 바리스타가 함께 하는 한방차 카페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377잔으로, 하루에 1잔 이상 마시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또한 2011년 1조 6,500억 원에서 2015년 2조 3,291억 원으로 급격히 증가했는데, 이는 국내의 주요 경제 인구가 건강한 생활을 지향하기 시작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이에 지방을 아예 넣지 않은 커피전문점 등 웰빙을 표방한 카페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나, 자세히 살펴보면 대부분 단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이미지만을 소비하는 카페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의학과 약학에 관련된 실제 전문가의 도움으로, 신체의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는 한방차 문화가 호기심을 사고 있습니다. 

 

이에 한의원과 건강 카페의 복합 공간을 제안합니다. 한의원과 카페의 신규 증설보다는 현존하는 한의원 내에 카페를 연계하는 시스템으로, 건강 카페에서 고객들은 도심 속의 휴식을 경험하고 효능이 검증된 한방차를 통해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의 특징

 

전문가가 제공하는 웰빙

식후 카페 문화가 자리 잡은 현대 한국 사회에서 건강을 갖춘 카페 메뉴를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카페 메뉴는 카페인이나 당류 둘 중 하나를 과도하게 함유해 자칫 건강을 해치기 쉬운데, 한의원 카페 복합 공간에서는 한의사의 도움으로 전문적인 처방이 이루어진 한방 차를 마시며 건강과 휴식 시간 모두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광 시장에서의 참신한 코스로서의 호소력

세계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우리나라 또한 고유문화를 드러내기 좋은 여행 장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하고 전문화된 카페들 속에서 우리나라만의 고유성을 드러낸 카페는 다소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여행자에게 한의학이라는 동양 의학을 카페 환경으로 쉬게 경험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관광 시장 속에서 참신한 코스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한방 바리스타라는 새로운 직업 양성 효과

인기 직종이 된 ㅂ리스타 역시 한방 분야와 결합하여 새로운 직업으로 탄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한의학과 식품 영양적 연구를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신뢰성 있는 교육 기반을 다져 한방 바리스타를 육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면서, 새로운 직업 양성의 토대를 마련해 개별적인 수익 모델의 생산으로 연계될 수 있습니다.

 

사업성 분석

 

시장성 분석

2015년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추이를 살펴보면 2조 3,291억 원으로 2011년 1조 6,855억 원의 규모에서 약 7,000억 원가량 증가했음을 할 수 있습니다. 커피 판매 시장 규모 역시 2016년 기준 커피전문점의 규모가 4조 원으로 2014년도의 2조 6,000억 원 대비 1조 4,000억 원 증가한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로 건강기능식품과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시장이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경쟁자 분석 

'코리안티 카페'를 콘셉트로 출발한 프랜차이즈 카페 '오가다'와 소규모 프랜차이즈 카페 '아임 티' 등이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외의 기존 한방카페의 경우에는 단지 음료를 판다는 점과 고객이 메뉴판에서 직접 선정해서 주문해야 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한의사의 전문성이나 건강한 공간 제공 및 활용을 주축으로 하는 본 사업과 비교했을 때 한방카페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다소 미비한 점이 많아, 본 사업이 확정성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고객 분석

2017년 한국 이데일리에서 조사한 카페 이용자 실태 현황에 따르면 카페 이용자의 절반 이상(56%)이 여성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그중에서도 30대의 비중이 21%로 크게 차지하는데, 30대 여성의 건강 실태나 기타 생활 습관 등을 분석한 후 이에 따라 차별화된 메뉴와 서비스를 구상해 전문가의 개입이 이루어진 건강관리 카페임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성 분석

2017년 3분기 말 기준 프랜차이즈 업계 다점포율 변화 도표에 따르면 편의점과 도시락 등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업계들의 부진 속에서도 힐링 카페 및 디저트, 카페 프랜차이즈 업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의 'Self-Gifting' 문화 흐름가 더불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 현황에서도 2011년 이후 연평균 8.4%의 성장세를 보여 전망이 매우 밝음을 알 수 있습니다.

 

리스크 분석

한의사라는 전문 직종 중심의 창업이므로 일반인들의 창업 접근을 높이기 위한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카페 사업의 특성상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위치하는 것이 사업 전개에 유리한데, 이에는 대규모 자본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 전문성을 살린 사업이기 때문에 정부의 의료정책으로 인한 규제를 피할 수 없어 메뉴 연구개발에 갖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수익성 분석

최근 고객들의 웰빙 선호 동향을 따라 소비 기반이 보장된 카페라는 창업 체계를 연계한 사업이기 때문에 초기 브랜드 이미지 구축 시 전문성과 기호 식품으로서의 선호성을 확보한다면 안정감 있게 점차적으로 수익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이외에도 한방 바리스타라는 새로운 직종을 전문화할 수 있어 교육 기관으로서의 입지로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업화 전략으로 섬세한 고객에 대한 배려(단순한 음료가 아닌 고객 개인 특성화 음료 제작), 한방차를 마시고 직접 건강에 대한 변화를 체험하는 서비스 제공, 고객층의 데이터화를 통해 정기배달 서비스 등으로의 연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제작 교실 운영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의 창의성과 한의사의 전문성, 한의원 내 운영, 'shop in shop' 또는 외부에서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본 사업의 핵심 전략을 이용한 창업 등이 가능하겠습니다. 또한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판매 허가 등을 면밀히 분석해 사업자등록을 하는 것은 기본적인 것 아시죠? (티백, 액상 등 포장 판매 시 등의 사유)

 

< 출처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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