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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슬림 관광객의 특성을 이해한 여행 상품 및 음식점 연계 플랫폼 구축 사업

 

직간접적인 무슬림 관광인프라 서비스 구축

 

2015년부터 정부는 할랄 시장 육성 전략과 이슬람권 관광객 유치 여건 조성에 대한 노력을 시작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을 선호하는 이슬람 고객층에 대한 관광 콘텐츠 투자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였습니다. 2016년 기준 우리나라를 방문한 무슬림 관광객은 약 98만 명으로 2015년과 비교해 33%가량 늘었으나 관광객의 증가량에 비해 국내 음식점 및 관광 콘텐츠는 미흡한 상태입니다.

 

특히 무슬림은 할랄 인증을 받은 음식만을 취급하는 관계로 한국의 음식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한국을 찾는 무슬림 관광객에게 가치 있는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할랄 음식과 관계된 직간접적인 무슬림 관광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무슬림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할랄 음식 관광플랫폼 사업을 제안합니다. 무슬림들은 인증받은 할랄 음식점 등을 추천받을 수 있어 문화 장벽에 부딪히지 않고 관광을 즐길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무슬림 관광 콘텐츠 시장의 확대가 기대됩니다.

 

아이디어의 특징

 

무슬림 고객층의 소비 유도

한국을 찾는 무슬림 관광객에게 문화 및 종교적인 특성을 반영한 여행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무슬림 관광객의 선호를 소비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소비가 확대되면서 할랄 음식 플랫폼의 구축으로 이어져 무슬림 관광 인프라 서비스를 마련하고, 창업자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창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행 상품 판매를 통한 지역 경제 성장

이슬람 국가의 이슬람 금융 및 경제 성장과 동시에 K-Pop 및 드라마로 인한 한류에 대한 흥미로 인해 방한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원활한 소비 환경이 구축되었을 경우 그에 따른 사업 아이템 변화로 직역 경제 성장의 가능성을 기대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이는 무슬림 고객층을 대상으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닌 국내 소비자층에서도 소비 또한 유도할 수 있어 기대가 높습니다.

 

경쟁자가 없는 블루오션

 무슬림 관광객의 한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라 현재 국내 무슬림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사업은 의료계를 제외하고는 크게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무슬림 고객층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관광 사업 아이템의 입지를 다질 경우 브랜드의 이미지 구축과 브랜드의 상징화에 있어 경쟁으로 인한 위험도는 적어 도전할 가치가 충분합니다.

 

사업성 분석

 

시장성 분석

한국 관광 공사에 따르면 2016년 한국을 방문한 무슬림 관광객은 총 98만 5,858명으로 2015년 74만 861명보다 33%나 증가했습니다. 국내 시장을 살펴보았을  때 할랄 사업에 관한 관심은 늘고 있으나 주로 중소기업 이상의 식품 업계에서 할랄 인증을 받아 이슬람 시장에 진출하는 형태라 소상공인 수준에서 할랄 사업을 공략한 사례는 많지 않고 오히려 정치적 여론에서 다소 자유롭게 사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경쟁자 분석

할랄 시장이 확대되면서 관련 시장에 대해 정부 및 지자체의 무료 할랄 음식점 지도 배포 및 온라인 소개 사이트 등이 존재하지만 관련 서비스의 기반 자체나 정보 면에서는 미약한 편입니다. 할랄 음식 관광 시장이 형성 초기에 있는 단계라는 점에서 아직까지 가시적인 직접적 경쟁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지만,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어 할랄 음식과 관련된 사업이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 분석 

국내 방한한 무슬림들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비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약 74만 명이 방한했고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등 중동 지역에서 약 8만 명이 방문했습니다. 또한 술과 돼지고기를 먹지 않으며 주로 채식을 선호하는 식습관을 고려해 무슬림의 생활 방식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성 분석

할랄 관련 요식업계는 할랄 음식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현재 국내에서 할랄 인증을 받은 원재료를 구하기 어려워 수입하여 다시 조립 후 인증받는 형태가 되거나 인증 후에 생산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음식 생산성 사업보다는 이를 활용해 관광 연계 서비스를 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광 가이드의 성격을 띠는 플랫폼 형태의 사업이므로 광고 수수료의 수익을 내며 점차적으로 패키지 상품 판매 등이 점진적인 성장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리스크 분석

사업 초기 신뢰도 높은 할랄 음식점의 발굴이 어렵고, 당 음식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 권고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과 오프라인 음식점의 연계에 있어 기술이 필요합니다. 자본력 있는 여행사에서의 해당 사업 관련 프로그램을 진해하게 되면 경쟁력에 있어 불리한 위치에 있을 수밖에 없으므로, 그전에 무슬림 고객층에서의 입지를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익성 분석

무슬림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할랄 음식 패키지 상품이 프리 투어와 단체 투어 판매로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 외에도 부가적인 숙박 업소 알성 및 할랄 음식점 알선 수수료나 기타 배너 광고 이윤으로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사업화 전력으로 할랄 음식 관광 전문업체 브랜드 구축, 이슬람의 문화와 역사, 고객 특성에 대해 정확한 조사와 면밀한 지식 습득, 할랄 음식점 협력 매장 선정과 관리 및 상품 패키지 개방에의 연계가 성공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출처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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