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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일화된 화한 상품을 대체할 수 있는 화환의 탄생

 

가경 포트식 화환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17년 전국 화원협회 1,200개소의 소매 거래금액은 모두 1억 3,020만 원으로 2016년 같은 기간에 비해 27.1% 급감했습니다. 2016년 10월부터 연말까지의 소매 거래금액도 2015년 동기 대비 28%나 급감한 6억 3,520만 원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화훼 시장이 대부분 경조사용 화환의 거래에 치중하여 화원의 활성화보다는 화환 전문 업체들의 판매량 증가로 연결되었고, 저가 광고 및 화환 재활용으로 인해 화원에 대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신뢰도가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계절 꽃이 담긴 소형 화분 25개로 구성되어 화환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포트식 호환의 판매업을 제안합니다. 포트식 화환은 필요에 따라 크기를 조절하기 쉽고, 각각의 화분을 분리하여 키우거나 식재할 수 있어 기존 경조사용 화환에 비해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이디어의 특징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화환

포트식 화환은 소형 화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용도에 맞게 크기를 변경하기가 쉽고, 행사 후 화분을 선물로 주거나 개인이 가져가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식재하여 별도의 위치에서 키울 수도 있으므로 기존의 화환이 단순한 장식, 일회용에 그쳤던 것과는 달리 실용적인 용도의 화환입니다.

 

낮은 숙련도의 생활 화훼 시장의 활성화

경조사용 화환은 장식용 조화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고, 화환만을 취급하는 전문업체들 간의 무자비한 가격 경쟁으로 실제 생활용 꽃을 취급하는 화환들의 매출을 급감했습니다. 생활용 꽃으로 만든 화분으로 화환을 제작함으로써 화원의 공급과 소비자의 수요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으며, 화분을 조합하는 간단한 작업이므로 높은 숙련도가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훼 시장 전반의 부흥과 정책적 도움

농림축산식품부는 One-테이블 One-플라워 캠페인을 통해 유통 전문의 꽃 판매 및 화원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화훼산업법 별도로 제정하여 2019년까지 화훼산업진흥단지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을 가졌습니다. 본 포트식 화훼 산업은 플로리스트, 화훼 교육 등 다양한 부가 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업성 분석

 

시장성 분석

국내 절화시장은 경조사용 화환, 축하 꽃바구니 등 선물용 소비가 전체의 80%가량 차지하고 있으며 화훼 소매업 시장규모는 연간 1조 2,000억 원에 이르는 상황입니다. 꽃배달 시장 규모는 약 2,000억 원이며 산업 내 대표 브랜드가 없어 유통망을 갖춘 소수 기업들이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경쟁자 분석

꽃배달 사업의 유통 구조는 꽃배달 콜센터 업체가 지역별 중개업체 연락하여 지역 꽃집(화원)이 주문을 받는 구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화원이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는 30% 정도로 크고, 소비자는 중개업체에서 올린 꽃 사진만 보고 주문을 하므로 만족도가 떨어집니다. 최근에는 모바일을 중심으로 여려 플로리스트 및 꽃 큐레이션 업체가 늘어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고객 분석

화훼 상품 구입 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한 응답으로는 전체적으로 꽃의 종류(34.%), 품질과 가격(각 19.5%), 디자인(15.9%), 색상(9.7%)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꽃집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2가지를 선택한 응답의 결과를 보면 가격(17.2%), 상품의 디자인(16.5%), 품질에 대한 신뢰(14.9%), 다양한 상품군(13.8%)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전문점으로써의 꽃집으로 인식되는 것과 합리적인 가격을 구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경쟁자 분석

화훼산업은 경기침체, 청탁 금지법 시행으로 소비가 감소했고 고품질 화훼 수입이 증가하고 있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민간시장 주도의 불합리한 유통구조와 경조사, 선물 중심의 화훼 소비는 생활용 화훼 소비를 감소시켰습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생산, 유통, 소비 등 화훼 생태계 구축을 통해 화훼산업을 성장산업으로 전환하고, 일상 속 꽃 소비생활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적절한 생활용 화훼 상품의 판매는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전망입니다.

 

리스크 분석

포트식 화환의 상표권과 판매권을 확보할 수 없다면 큰 문제가 되므로 반드시 쟁취하여 One-테이블 One플라워 캠페인 및 화환 사업을 선도해야 합니다. 비수기와 성수기의 매출 편차가 크로 생화의 짧은 보관기간으로 인한 매출 감소가 우려되므로 꽃배달 서비스와 모바일 O2O 플랫폼 구축으로 지속적인 판매를 보장해야 합니다. 또 화환에 관련된 부정적 인식을 타파하고자 화환실명제로 꽃 재활용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정품 화한 인증제을 도입하여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줍니다.

 

수익성 분석

침체된 생활용 화훼 시장을 부흥시키기 위해 화분으로 이루어진 화환을 판매함으로써 주 수익을 창출하여 온라인 배달 및 플로리스트 교실 운영 등 화훼에 관련된 전반적인 사업들을 부가적으로 진행하면서 매출을 올립니다.

 

 

사업화 전략으로 포트식 화환의 핵심인 화분 25개에 기업 광고를 삽입하는 등의 방법으로 다양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며, 행사 후 포트식 빈 화환 받침은 수거하여 재사용함으로써 원가 절감, 분리형과 현장 제작용으로 다변화하여 배송 비용 절감, 밸런타인데이, 졸업식 등 기념일들을 겨냥한 마케팅 실시 등이 성공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창업 시 준비 및 유의사항으로 꽃집에서 상품을 디자인하고 포장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시설, 기기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물들은 소모품이 아니므로 신중하게 선택하여야 합니다.(꽃 냉장고, 리본 걸이, 리본 인쇄용 프로그램 및 프린터, 장식장 등)

 

<출처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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