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지는 의류를 활용하여 반려동물의 의복과 액세서리를 제작하는 사업
버려지는 의류를 반려동물에게
전 세계적으로 가구의 규모는 작아지고 사회가 각박해짐에 다라 가족의 일원을 대체하는 수단으로 반려동물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연간 68조 원 수준이며, 최근에 반려동물 사업이 정착되기 시작한 중국도 16조 원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2017년 기준 2조 8,900억 원 규모이며 해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려동물의 식료품에 집중했던 소비에서 점차 개성 표현을 위한 의류와 액세서리로의 소비로 변화하면서 시장은 전반적으로 고급화, 대형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버려지는 의류들을 활용하여 반려동물의 옷과 액세서리를 제작하는 사업을 제안합니다. 재료가 되는 옷을 확보하는 수단을 잘 갖춘다면 굉장히 적은 투자비용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반려동물 사업이 앞으로 대단히 성장할 것을 고려할 때, 주인과 연계한 복합 상품을 출시함으로써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아이디어의 특징
버려지는 의류를 활용한 원가절감
아파트 단지 곳곳의 옷 수거함과 의류폐기물 전문 취급 업체들과의 협력의 폐의류를 무상으로 확보할 수 있다면 사실상 원가가 없는 사업으로, 간단한 미싱 및 디자인 기술만 있다면 투자비용에 대한 리스크가 없는 반면 반려동물 의류는 상당한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므로 높은 수익 창출이 기대되는 사업입니다.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 가능한 반려동물 의류
반려동물의 의류 및 액세서리는 이미지나 스토리텔링, 디자인 여하에 따라 높은 부가가치를 부여할 수 있으므로 고객층에 따라 다양한 판매 전략이 가능합니다. 표준 반려동물 의복은 저렴한 비용으로 판매하여 소외계층이나 저소득층을 겨냥할 수 있고 맞춤형 고급 의복을 원하는 소비자에게는 특이 재질이나 개성적인 디자인을 가미함으로써 높은 가격에 응대 가능합니다.
높은 확장성과 발전하는 시장
사람들은 각자의 기호에 따른 독특한 반려동물 용품을 원하고 있으므로 의복에 한정하지 않고 신발, 향수, 전자제품 등 전반적인 상품 영역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발걸음을 뗀 반려동물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추이를 볼 때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가졌으며, 관련 정책과 지원도 속속히 등장할 예정이므로 본 사업은 앞으로 큰 성장 잠재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업성 분석
시장성 분석
대가족의 해체, 노령 인구 증가로 인해 국내 반려동물 사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사람을 지칭하는 '펫땜족'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할 정도입니다. 이렇듯 국내 반려동물산업은 사회적 이슈와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반려동물 관련 물품 시장은 2017년 기순 2조 8,900억 원에 달하며 이는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는 작은 규모이지만 아직 반려동물 문화가 정착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며 충분한 잠재력을 보입니다.
경쟁자 분석
반려동물 전문 의류 디자이너의 수에 대한 통계는 집계된 바 없습니다. 이들은 보통 반려동물 의류 전문점을 자영하거나 의류 전문점의 보조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사업 규모는 영세하지만 자신만의 고유 브랜츠를 가지고 지역에 밀착하여 영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주인과 반려동물과의 커플룩이나 드라마에 등장한 반려동물의 의류가 화제가 되면서 온라인상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입니다.
고객 분석
KB국민카드 이용자 3,000명에 대한 '2017년 반려동물 양육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약 31%가 현재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으며 34%가 현재는 아니지만 키운 경험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점차 늘어가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지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면 높은 관심과 재방문율이 예상됩니다.
성장성 분석
가구의 규모가 작아지면서 종전에 사람 간 느낄 수 있었던 정서적 소통이 어려워지고 있고, 반려동물은 그러한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는 또 다른 가족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 범위 역시 개와 고양이에서 새, 물고기, 파충류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시장 규모 세계 1위인 미국의 경우 그 크기가 약 68조 원에 달합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시장 변화 양상을 볼 때 반려동물 대상 의류 사업은 충분한 가치 창출이 가능합니다.
리스크 분석
폐기의류를 확보하는 방법이 핵심인 만큼 저렴하고 온전한 폐기의류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 곳곳의 의류 폐기 수거함을 활용하거나 의류폐기물을 취급하는 기관과 협약하여 저렴한 가격에 재활용 가능한 재료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익성 분석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의 흐름을 반영하여 버려지는 의류들로 반려동물의 옷과 액세서리를 제작,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합니다.
사업화 전략 성공 포인트로는 주인과 애견의 커플룩이나 애견 옷과 목줄을 결합하는 등 복합 상품을 구성해 차별화하는 것이며, 반려동물은 사람보다 활동성이 높아 더 높은 내구도가 필요하며, 의류, 방석, 하우스, 하네스, 이동가방 등을 주력상품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생활서비스업으로 재택형 무점포로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출처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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