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과거 일본에서는 4면이 모두 바다로 둘러 쌓인 국토의 특징으로 해초와 해물을 많이 섭취함으로써 유방암의 거의 없었다고 합니다. 특히 해초류는 피를 맑게 하는 성분과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아 이를 예방하는데 건강한 먹거리로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민간에서는 모든 종류의 갈색 해초를 변비, 폐기종, 소화불량, 천식, 궤양, 기관지염, 대장염, 비만, 담석, 생식장애 등 널리 질병의 치료제로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만병통치약이란 느낌이 들 정도였다고 합니다. 화상, 벌레 물렸을 때, 피부병 치료 등에도 다양하게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해초의 치유효과는 현대 과학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암, 궤양, 고혈압 등을 예방과 치료를 하며 변비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81년 하버드대학 공중위생 학부는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이론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일본 여성들은 무엇으로 인해 유방암에 잘 걸리지 않을까? 해초를 일본인들이 많이 먹는다는 사실을 외면한다면 해답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일본 여성의 유방암 사망률은 미국의 1/6에 불과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유방암에 걸리더라도 미국 및 영국의 유방암 환자보다 더 오래 산다고 합니다. 사실 해초는 미국 식탁에 거의 오르지 않는다고 합니다. 반면 일본의 경우 다시마, 미역 등을 자주 섭취하였으며 조미료로 다시마를 사용하여 음식의 맛을 내었다고 합니다. 또한 된장국을 끓이는 경우에도 미역을 자주 넣어서 섭취하였다고 합니다.

 

하버드대학 연구진은 다시마의 항암기능을 실증했다고 합니다. 실험용 뒤에게 지속적으로 다시마를 준 뒤 유방종양을 유발하는 발암물질을 투여했습니다. 실험용 쥐에게 지속적으로 다시마를 준 뒤 유방종양을 유발하는 발암물질을 투여했습니다. 그 결과 다시마를 먹은 쥐의 뭄에 이미 악성종양에 대한 부분적인 면역력이 형성돼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다시마를 먹지 않은 뒤에 비해 발암률은 13% 정도 낮았습니다. 다시마를 먹은 쥐는 발암물질 투여 후 암이 발생하기 전까지의 기간이 2배 정도 늦어졌다고 합니다.

 

미국 건강재단 연구자들은 좀 더 놀라운 사실을 밝혀내었습니다. 다시마를 먹을 경우 고지방 음식 섭취에 기인하는 특정 종류의 암 발병이 30% 정도 낮아진다는 것이었습니다. 암 발생을 억제할 뿐 아니라 이이 암에 걸렸을 경우라도 진행속도를 늦추는 효능도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동물실험의 경우 실험대상 95%에서 암의 진행이 늦어졌고, 94마리 중 64마리는 암이 치유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 같은 효능은 다시마에 포함된 수많은 항암물질에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후코이지]이라는 화학물질입니다. 해초류는 항생물질 자체라고까지 할 수 있으며 유방암과 더불어 결장암 억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해초류의 항암효과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다고 합니다. 해초 11종에 대한 실험 결과 6종의 해초에서 항암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6종의 해초 중 효능이 가장 높은 것이 다시마였습니다. 다시마에서 추출한 물질을 장암에 걸린 실험용 쥐에게 투여한 결과 무려 84%의 쥐에서 암 억지 및 치유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하와이대학 실험 결과에서는 미역에 면역 세포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음이 입증된 바가 있었다고 합니다.

 

해초에는 혈압을 낮추는 성분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혈압 강하 물질인 히스타민 등이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가 다시마 즙을 먹으면 혈압이 현저히 낮아진다고 합니다. 다시마의 매력은 부작용 없이 혈압을 내려준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1986년 과학자들은 다시마 섬유 분말에 뇌졸중을 예방하는 성분이 들어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혈압이 높은 쥐에게 소금을 과다하게 먹이고, 도시에 다시마 분말을 투여하자 한 마리의 쥐도 뇌졸중으로 죽지 않았다고 합니다. 반면 다시마 분말을 먹지 않은 쥐는 모두 다 죽었다고 합니다. 다시마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현격하게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다시마에 들어 있는 특정 성분이 내장에 영향을 미쳐 콜레스테롤을 배제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건강재단은 갈색 해초규가 절치 동물의 결장암 발병 확률을 높인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즉 해초류로 만든 식품첨가제를 먹은 동물이 암을 일으킨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먹거리, 모든 것이 [과유불급]이라고 했습니다. 적정한 양의 섭취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