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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주방을 활용한 배달음식 전문점 창업

 

주방 공간을 공동으로 이용하여 초기 투자금과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1인 가구 시대 음식 배달문화를 공략하는 사업(점포형 및 공유형)

 

성장하는 1인 가구시대에 최적화된 창업

 

일반 점포형 외식은 임차보증금, 권리금 등의 창업비용이나 운영비에서 적지 않은 부담을 안고 사업을 운영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공유 경제의 개념을 활용하여 이런 제반 비용을 파격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공유 주방 사업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배달의 민족, 위쿡 등 관련 업체에서 도심을 중심으로 공유형 주방을 운영하는 사업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사업은 이러한 업체에 입점하여 매장 없이 배달음식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형태로 운영됩니다.

 

사업의 핵심은 주방 공간을 공동으로 이용하면서 창업에 필요한 초기 투자금과 운영비를 절감하는 데 있습니다. 공유 주방은 일반적으로 4평 정도의 공간에 1,000만 원 내외의 보증금과 월 160만 원 정도의 이용료를 지불하면 됩니다.(지역에 따라 상이) 식재료 구입 외 모든 시설과 서비스의 이용이 가능하고 세무, 마케팅, 홍보 등의 경영 지원도 제공해 줍니다. 함께 입점한 업체들과 식재료 공동 구매 등의 협업으로 시너지 효과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특징

 

초기 창업비용과 운영비 절감

무엇보다 권리금, 보증금, 인테리어 비용 등의 초기 투자비용과 임차료 등의 운영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창어베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고 비용 절감으로 인해 기존 일반 점포들에 비해 수익성도 좋은 편입니다.

 

경쟁력 있는 주력 메뉴로 차별화

매장형이나 배달형 모두 외식업의 핵심적인 성공 요소는 주력 메뉴에 있습니다. 창업자가 가장 자신 있는 메뉴를 정한 후에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레시피를 다양하게 개발하면 확실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고객관리와 홍보활동

단골 고객의 기준, 각 등급별 케어 기준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철저하게 관리하면 다른 점포와의 차별화 요소가 됩니다. 공유 주방 운영업체에서 사업자들과 함께 홍보, 판촉활동을 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갈 수 있습니다.

 

사업성 분석

 

시장성 분석

물류신문의 보도에 의하면 외식 배달은 전체 외식업의 14%, 약 12조 원의 규모로 성장하였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배달 앱 시장 규모도 2018년 기준 3조 원에 이릅니다. 1인 가구 트렌드,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향후 성장 가능성은 더 높아 보입니다. 다양해진 음식과 편리한 배달문화도 시장의 성장성을 돕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소호 사무실, 쏘카, 택시에 이르기까지 공유 경제를 바탕으로 한 사업이 활발합니다. 유명업체들이 공유 주방을 바탕으로 한 배달음식 전문사업 역시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고객 분석

배달음식의 주요 고객은 전통적으로 1~2인 가구가 많은 편이고 최근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하는 1인 가구가 대세를 형성합니다. 스마트폰에 익숙한 세대이기도 하고 혼자 식사를 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어 음식 배달문화를 매우 자연스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향후 1인 가구의 연령층은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주 고객의 특성도 기존과는 다른 형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자 분석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외식업체 정보 공유 전문 플랫폼이 발전하면서 식음료 업체들의 영업도 활발합니다. 매장을 운영하면서 배달을 병행하는 방식이 많은 편이고 배달만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들도 다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공유 주방에 입점한 업체들 또한 소수이지만 직접적인 경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성장성 분석

중소기업뉴스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의 비중은 2017년 28.5%에서 2014년 37.3%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상 고객의 수도 그에 비례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매장 중심에서 배달전문점 중심으로 시장이 이동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배달 인프라가 활성화되고 메뉴가 다양해지면서 품질과 서비스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배달음식 시장의 가파른 성장이 기대됩니다.

 

 

리스크 분석

배달 음식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그만큼 경쟁업체들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다른 업체와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문제가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배달이라는 한정된 판로를 극복할 수 있는 홍보수단에 대한 고민도 필요합니다. 일정 비용을 감수하더라도 배달 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고 운영업체와 협의하여 많은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수익성 분석

초기 창업비용과 운영비가 절감되는 만큼 사업 초기에는 다양한 메뉴를 저렴한 가격에 많이 판매하는 박리다매 전략으로 고객에게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홍보와 인지도가 향상 된다면 매출은 자연스럽게 향상될 것입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고정 고객 확보를 위해 마케팅에 집중하고 2년 차부터는 매출액 대비 25~30% 정도의 수익을 목표로 운영하면 됩니다.

 

사업화 성공전략

 

1. 주력 메뉴 개발은 필수입니다.

2. 맛집 개념으로 단일 메뉴에 집중해야 합니다.

3. 독창성보다는 대중성에서 출발이 필요합니다.

4. 단골 고객에 대한 특별 관리는 알고 있을 것입니다.

5. 운영업체에서 제공하는 홍보와 마케팅 기회 적극 활용하여야 합니다.

 

<출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좋은 정보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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