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우리는 일상에서 어떤 일을 진행할 때 일반적으로 머릿속에서 계획을 생각하고 진행합니다. 하지만 사업계획에 있어서는 그 비즈니스 모델이 장기적이고 자금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시장에서 어떤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지, 내외부 시장환경과 그 장애물들은 어떠한지 등을 사전에 조사 및 대응할 수 있는 방안 마련과 전략 수립이 있어야만 지속 가능한 경영과 계속기업으로써 존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좀 더 높일 수가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의 구체적인 작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사업 아이디어와 계획도 막상 진행하다 보면 현실에 부딪쳐 원활히 진행되지 않는 것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의 작성은 머릿속의 생각을 도출하여 구체적이고 다양한 조사와 분석 및 사업전략을 토대로 서면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사업계획서 양식은 인터넷에서 공모사업을 조회 후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각 부처나 지자체마다 많은 공모사업이 있으며 또는 평가를 받기 위한 사업계획서 양식은 수십 가지나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 비슷하거나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평가하기 위한 항목들이 있습니다. 물론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작성사항이 상이할 수는 있으나 작성 시 이러한 부분은 반드시 고려되고 작성되어야 합니다.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로 공통적으로 작성해야 할 항목과 내용을 중심으로 크게 개조식으로 설명합니다. 공모사업의 경우 그 사업의 목적에 맞게 작성하여야 합니다. 

 

인적사항

사업에 참여 참여하는 인력에 대하여 학력/경력의 구체적인 작성 :  공모(보조사업비 지원) 사업의 경우 인적자원의 사업 추진 역량과 가능성 평가

 

연구개발 및 사업화 실적

신청자의 역할과 사업화 현황에 대하여 구체적 작성

 

지식재산권 보유 현황

보유 또는 출원 또는 등록 후 활용 여부 및 활용 계획

 

창업 아이디어의 현황

창업의 개요 및 시장의 현황

 

☞ 국내외 동종기업 기술(제품) 성향 및 시장성 등에 대하여 작성

▷ 창업 아이디어 관련 기술(제품)이 국내외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가?

▷ 동종기업의 경쟁기술(유사제품)의 시장규모와 특성은 어떠한가?

▷ 동종기업의 경쟁제품(유사제품)의 불편함이나 개선점은 없는가?

▷ 새로운 틈새시장 진입 가능성 발견 또는 소비자가 원하는 다른 수요가 있는가? 

 

창업동기

 

☞ 왜 창업을 하는가에 대하여 작성

▷ 어떠한 기술(제품)을 개발하려 하는가?

▷ 경쟁기술(유사제품)의 불편함 또는 개선점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가?

▷ 창업 아이디어 관련 기술(제품)로 소비자에게 어떠한 가치(충족)를 줄 수 있는가?

▷ 시장으로 지속적인 공급이 가능하고 수요가 있는 기술(제품)인가?

 

창업 아이디어의 경쟁력

 

☞ 기술력 및 경쟁력 보유현황 및 개발 가능성에 대하여 작성

▷ 제품의 독창성(특성) 및 핵심기술은 무엇인가?

▷ 경쟁제품 또는 대체 제품과의 기술적 차별성 또는 비교우위는 무엇인가?

▷ 기술(제품)의 우수성 및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 경쟁사 제품과의 품질, 가격 경쟁력 등을 가질 수 있는가?

▷ 기술(제품) 개발과 환경(개발설비 및 인력) 확보를 통하여 자립경영, 생산능력을 갖출 수 있는가?

 

소비자 및 유통채널

 

☞ 주요 수요처 확보 또는 국내외 판로개척 가능성에 대하여 작성

▷ 어떠한 홍보와 판매방식이 자사에 유리하고 그 장단점에 대하여 작성

▷ 추상적이 아니라 구체적인 추진방향에 대하여 작성  

 

기술(제품) 개발 및 사업화 계획

 

시제품 개발 계획

 

☞ 시제품 개발의 전체 과정 수행절차 및 방법에 대하여 작성

▷ 현재까지의 기술(제품) 개발 및 사업화 준비 현황

☞ 향후 기술(시제품)을 어떠한 과정으로 개발할 것인가?

▷ 독자보유기술 활용 또는 기술도입, 위탁 설계, 임가공 등의 계획

▷ 실험실습시설, 기자재 활용, 연구기관의 이용, 컨설팅 자문 등의 인/물적 자원의 활용 대책

▷ 설비 확보, 공장 확보 및 생산체제를 구축할 계획이 있는가?

 

사업화 전략

 

☞ 제품 양산 및 판매 계획을 작성

▷ 양산체제 구축 방안

▷ 홍보 및 마케팅 전략 및 시장 진입 전략

 

결과물의 파급효과

 

☞ 최종 시제품 개발 또는 기술개발 완료 시 등의 경우

▷ 기술적 측면과 경제, 산업 등의 측면 작성

▷ 기술이전, 해외 수출, 고용창출 효과, 지역사회의 기여도 등에 대하여 작성

 

기타 애로사항

 

☞ 자사가 안고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에 대하여 작성

▷ 마치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사업계획서를 포장할 것이 아니라 애로사항에 대하여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사업화 추진일정 계획

☞ 본 사업의 세부 추진과정 및 창업사업의 완성도를 보려고 함

▷ 정보수집 및 분석, 제품 디자인 개발, 시제품 모형 제작, 제품화 시기 등을 개괄적으로 작성

▷ 서식에 따라 월별 단위 또는 일정기간별 작성

 

예상 매출

☞ 공모사업계획서에서 요구하는 데로 작성

▷ 통상 3~5년 정도로 작성하며 보유하고 있거나 개척을 통한 주요 판매처(판로)를 중심으로 구분하여 작성

 

소요자금 및 조달 계획

☞ 공모사업계획서에서 요구하는 데로 작성

▷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 자기 자금, 외부조달(본건 보조사업비 활동) 등을 기재

▷ 예상 소요금액 및 산출근거를 합리적으로 작성

▷ 시제품 제작의 경우 시제품 개발 재료비, 제품 디자인 개발비, 시제품 모형 제작비, 시작금형 제작비, 소비자 반응 조사비, 산업 및 시장분석비(해외 및 확대 시장 구축 시 등), 지적재산권 및 인허가 관련 비용, 기타

▷ 판로개척의 경우 홍보/마케팅비, 국내외 시장 박람회 참가, 기타 전문가 컨설팅비 등

 

인력 확보 계획

☞ 사업 추진단계별 계획에 따라 현실적인 인력 확보 방안을 작성

▷ 연구/개발, 사무관리, 생산인력, 홍보 및 판매 인력 등 세부적으로 작성

▷ 고용창출과 지역사회의 기여도 등의 평가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향후 중장기 사업계획

☞ 어떻게 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인가에 대하여 작성

▷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의 확대 방안, 보유 기술(제품)의 활용 방안, 신기술(제품)의 개발 계획 등을 중심으로 작성

 

 

사업계획서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