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우린 일상생활에서 영업하면 판매와 더불어 단순히 마케팅이란 단어를 사용합니다. 그럼 판매와 마케팅이 어떻게 다른지 간략하게 구분하여 정리하겠습니다. 

 

 

판매의 개념

 

공장이나 제조시설에서 효율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반복적이고 대대적인 판매와 촉진을 위한 활동을 말합니다.

제품과 서비스가 우선하는 기업 중심적인 영업활동을 말합니다. 즉 상품이 중심이 된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의 개념

 

수익을 올리기 위하여 고객을 대상으로 움직이는 기업의 모든 통합적인 활동을 말합니다.

고객의 사고와 욕구를 먼저 생각하는 고객 지향적 영업활동이 중심이 됩니다.

 

 

판매 개념과 마케팅 개념의 차이

 

 

판매의 개념

 

출발점은 공장(제조), 초점은 기존 제품, 수단은 판매와 촉진, 목표는 매출 증대를 통한 이윤 창출, 전략은 효율적인 경영혁신과 생산라인의 확대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개념

 

출발점은 시장, 초점은 고객의 욕구, 수단은 통합된 마케팅, 목표는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 창출, 전략은 차별화된 브랜딩과 고객만족을 통한 자산의 확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통합된 마케팅 = 총체적 마케팅

 

마케팅 활동이 복잡성과 다양성을 보완하기 위한 혼합 마케팅을 말하며 관계기법으로는 관계마케팅, 통합마케팅, 내부 마케팅, 사회적 책임 마케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마케팅 활동은 소비자를 위한, 소비자의 만족에서 출발과 끝이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