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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보육전문 매니저 업무에 대하여

 

매니저 업무에 관심을 갖는 분들의 궁금증을 풀어 보기 위하여 관계 법령에서 정의한 업무행위와 실무에서의 행정업무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현업을 담당하시게 되면 크게 행정업무와 보조사업비 수행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입주기업 사업화 지원업무는 고유의 업무로 달리 구분하지 않겠습니다.

 

보조사업비 지원기관은 센터가 속해 있는 지역의 각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지자체(도/시/군)가 되며, 창업선도대학 등과 같이 선정되면 중소벤처기업부가 정부지원금 소관기관이 됩니다.

 

 

우선, 법령에서 정한 업무와 자격시험 과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창업보육센터 운영요령 제2조(정의)의 1.

 

「 "창업보육"이란 창업기업 및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법 제6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시설과 장소를 제공하고, 기술의 공동연구·개발 및 지도·자문, 자금의 지원·알선, 경영·회계·세무 및 법률에 관한 상담 등 창업 및 성장에 필요한 각종 지원을 하는 행위를 말한다.」

 

여기서 행위를 하는 자는 바로

센터의 핵심인력인

센터장과 매니저입니다.

 

 

창업보육전문 매니저 자격시험과목

 

 

과목은 4과목이지만

실제 내용은 범위가 방대합니다.

 

시험과목 범위 내에 위 법령에서 정의한 범위가 대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업 초기에는 전문 매니저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학습했던 지식들이 굳이 필요했던 것인가 하고 의구심을 가질 수 있으나 모두 필요한 지식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스스로 점점 더 깊이 공부하시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입주기업들의 업종은 다양하고 업종의 입주기업들마다 또는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애로점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매니저의 역량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매니저의 일반적인 행정업무와 주요 업무에 대하여 간략히 열거하겠습니다.

 

 

창업보육전문 매니저의 실무

각 센터마다 상이함/보편적으로 열거

 

 

창업보육전문 매니저 1명이 전담할 수 있는 입주기업은 보편적으로 10개~15개 기업 정도가 적정하지 않을까 라는 대다수의 의견들이지만,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매니저 1명이 10개의 입주기업을 전담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평균적으로 최소한 15개 이상의 입주기업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각 센터의 규모에 따라 매니저 수는 상이합니다.

 

 

일반적인 행정업무

 

 

대학본부 및 산학협력단 등이 요구하는 각종 업무

매년 센터 운영계획 수립 및 결과 보고

센터 예산 편성과 추경, 결산 업무(회계 부서 제출)

※ 수입/지출 결의서 및 회계프로그램을 직접 하는 센터도 있음

내부결재 및 대외 공문/회신 기안 업무

센터 운영현황, 대외 각종 통계 자료 제출

문서관리 기록물 대장 관리

센터 운영위원회, 자문위원회 개최 등

 

 

입주기업과 보육시설 관련 업무

 

 

입주기업 모집 공고 및 입주계약, 기한연장, 퇴거, 졸업 관리

입주기업 심사평가 전문위원 위촉 및 위원회 개최

입주기업 보증금/ 월 임대료/ 제세공과금 관리

보육시설 및 입주환경 청소/개선/보수 관리 등

 

 

보조사업비 수행 사업

각 기관마다 공통적인 요소 열거

 

 

매년 연간 센터 운영계획 수립 및 정량/정성 평가

각 기관별 보조사업비 운영계획에 따른 세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민간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 업무

창업보육센터 네트워크 시스템 업무

사업비 지원 관련 입주기업으로부터 결과보고서 및 증빙서류 일체 정산

보조사업비 정산 및 보고서 작성과 제출

보조사업비 내/외부 회계 감사 및 수검 등

 

 

입주기업의 사업 추진 현황 파악과

대표자와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

 

 

입주기업 사업화 지원 업무

 

 

매니저는 역량과 노하우

인적/물적 네트워크 강화 필요

 

 

센터장과 매니저의 전공과 지식을 활용한 멘토/자문 역할

R&D에 소요되는 재료비, 시제품 제작비, 홍보/디자인 제작비, 홈페이지 제작비 등

대학교 내 실험/실습 시설과 기자재, 첨단 장비 대여

애로기술 지원, 시제품 시험 및 품질/제품 인증, 지식재산권 출원

판로 및 유통채널 개척, 마케팅 전략, 벤치마킹

국내·외 박람회 참가 및 전시 부스 운영

자금조달/투자유치 등 (국비 R&D, 벤처포럼, 크라우드 펀드, 엔젤투자 등) 참가

기술이전 및 기술 사업화

외부 공모/수탁 사업의 사업계획서/제안서 작성

산학협력 R&D 및 연구과제 공동 참여

창업경영 교육(회계/세무, 기업가정신, 사업 인/허가, 공장설립 등)

 

 

네트워킹 교류회

 

 

BI 입주기업 간담회 개최, BI 입주기업 협의회 지원

전국 창업보육매니저협의회 워크숍

각 지역별 창업보육센터 협의회 워크숍

각 지역별 BI 매니저협의회

매니저 역량강화 집합 교육

공공기관 박람회/전시회 센터장과 함께 참여

 

 

사후관리

 

 

센터에서는 입주기업 졸업 후 3년 간 사후관리 및 교류회 개최

 

 

위에서 열거한 업무는 일상의 업무, 수시 발생 시의 업무, 분기/반기의 업무, 연중의 1회의 업무를 구분하지 않았습니다. 

 

실질적으로 업무를 담당해 보시면 사회 초년생들의 경우에는 애로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이 없듯이 각 센터의 경력직 매니저들에게 조언과 센터에 전임자들이 수행한 각종 서류들을 꼼꼼히 살펴보시면 빠른 시간 내 업무 습득이 가능하실 겁니다. 또한 각 사업마다 지침과 기본적인 세부 프로그램 TOOL이 제시되기 때문에 센터의 환경과 입주기업들의 사업화 단계를 파악하여 수요자(입주자) 중심의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실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내일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의 혜택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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