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와 레저 특화 스토리지 서비스
고객의 아웃도어 레저용품을 보관 관리하고 필요시 고객의 위치로 배송하는 물류 보관 시스템
필요할 때 물품을 가져다주는 최고의 보관 서비스
주 5일 근무제의 정착으로 등산과 캠핑, 낚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떠오른 유망 아이템 중 하나가 레포츠 관련 사업입니다. 경제력을 갖춘 30~40대 남성을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캠핑, 산악자전거, 래프팅 등의 아웃도어 레저는 저렴하진 않은 가격에 전문화된 장비로 구성되어 있음에도 높은 인기를 구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구가 소형화되고 레포츠 관련 장비의 종류는 다양해짐에 따라 물품들을 집에 보관하니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사후 지속적 관리와 수리를 요구하는 전문 장비의 특성상 이용 후의 번거로움을 이유로 관련 여가 활동을 기피하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입니다. 이에 고객의 아웃도어 레저용품을 보관했다가 필요한 경우 고객의 위치로 배송해주는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특화된 스토리지 서비스는 단순한 보관뿐만 아니라 세척과 정비 서비스, 고급 수요를 위한 프리미어 창고까지 제공하여 소형화된 가구와 주택 보유자가 가진 물품 보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신개념 전문 서비스입니다.
아이디어의 특징
입고부터 출고까지 고객에 맞춘 서비스
본 스토리지 서비스의 회원이 되면 고객을 전담하는 플래너가 등록되어 고객의 상품을 입고부터 출고 시까지 관리한다. 고객은 자신이 맡기고자 하는 물품을 등록하여 창고에 보관할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 본인의 위치를 플래너에게 알려주면 해당 위치까지 물품이 배달됩니다. 물론, 사용 후에는 회수하여 정비와 세척을 거친 뒤 다시 보관하는 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신뢰를 주는 전문적인 물품 관리
단순한 물품 창고의 수준을 넘어서서, 온습도는 물론 직사광선과 병해충까지 관리하는 첨단 시스템의 확보로 이용자의 물품은 최고의 환경에서 보관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경비 인렬 및 시스템 확보, 24시간 운용되는 CCTV로 도난이나 파손에 대한 걱정 없이 물품을 맡길 수 있습니다. 더 우수한 품질의 보관 서비스나 대형 물품의 보관을 원하는 고객은 추가 비용을 청구하고 프리미엄 창고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회원제 운영을 통한 지속적 수익 창출
물품 보관 서비스는 일회성으로 제공되지 않고 회원제 운영을 통해 일정 기간 회원으로 가입한 이용자들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 장기 가입자들은 할인 및 무료 운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회원들은 전문화된 물품 보관 및 배송 서비스로 레저 활동 속에서 또 다른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관-정비-세척-배송, 그리고 대여로 이어지는 연속적인 서비스로 지속 가능한 수익 모델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성 분석
시장성 분석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1인 가구 비율은 1975년 4.2%에서 2010년 23.9%로 5.7배 증가하였습니다. 주거공간의 소형화에 따라 집에 물건을 보관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스토리지 사업은, 개인 및 기업의 물품을 보관하는 공간을 임대해 주는 서비스로 해외에서는 많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는 신개념 창고입니다. 특히, 기업 중심의 서비스에서 일반인들의 여가와 취미 보장을 위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함에 따라 그 인지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경쟁자 분석
국내에는 대표적으로 '엑스트라 스페이스'와 '알파박스'를 비롯한 몇 개의 스토리지 업체가 있으며 대부분 도심의 빈 건물을 활용하여 고급화된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승용차의 진입이 가능하여 편리하고, 에어컨 제습기 및 항온항습 시스템을 구비함으로써 보관 물품의 품질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시하고 있으며 경비 시스템과 출입자 기록장치 등을 통해 철저한 보안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객 분석
30~40대 남성이 경제력과 여유시간을 기반으로 아웃도어 레저 활동에 적극적으로 뛰어듦에 따라 관련된 물품의 판매량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아웃도어 활동인 캠핑은 캠프를 비롯한 다양한 고급 상품들을 요구하는데, 사용 후 집에 모든 물품을 보관하기에는 다소 크기가 클 뿐만 아니라 세척, 정비까지 관리가 복잡합니다. 따라서 이들을 주요 고객층으로 선정하여 보관 이외엔ㄴ 배송 및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을 강조하는 홍보 전략을 펼칩니다.
성장성 분석
국내 스토리지 사업은 해외와는 다르게 도심 내에 위치하는 인도어 스토리지가 유행하는 경향을 보이며, 부동산 경기침체로 인해 임대가 되지 않고 있는 빌딩의 공간을 스토리지로 만들어 공간의 이용률을 높이는 것이 추세입니다.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주거공간의 소형화와 레저 활동의 활성화로 인한 개인 물품 보관 수요의 증가에 따라 앞으로 스토리지 서비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스크 분석
스토리지 서비스는 넓은 공간이 필요하고 물류시스템을 구비하여야 하므로 타 사업에 비해 초기 투자비용이 큰 편입니다. 따라서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여야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아웃도어와 레저 특화 스토리지 서비스는 구체적인 고객층을 공략하는 사업이므로 레저 관련 기업들과 연계하여 홍보, 판매를 진행한다면 초기 시장 진출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장비의 보관뿐 아니라 수리와 세척까지 담당하는 전문성 강조를 통해 타 업체화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전략도 필수적입니다.
수익성 분석
본 사업은 성장하고 있는 아웃도어 레저 산업에 기반하여 고객의 물품을 보관하고 필요시 배송해 주는 스토리지 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사업화 전략의 성공 포인트로 스토리지 서비스 장기 가입자에게는 할인과 무료 운임 혜택을 제공, 신뢰 제공을 위해 보완과 안전성을 적극적으로 강조, 고객별 담당 플래너를 지정하여 입고부터 출고까지 세심한 관리, 고급 서비스 수요를 위한 프리미엄 창고 운영이 되겠습니다.
창업 시 준비 및 유의사항으로 국내에서 법률적으로 유통이 제한되는 품목, 그리고 폭발 위험이 있는 품목들은 미리 관련 규칙을 제정하여 보관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출처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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