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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드론 연습장과 결합한 야외 드론 놀이터 창업

 

드론 마니아들을 위한 자유로운 비행장

 

약 7년 전만 해도 드론은 우리 생활에서 거기가 먼 첨단 기술 이야기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사람을 태울 정도의 드론이 출시되는가 하면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작업 및 사업 아이템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지고 있습니다. 드론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정해진 교육을 수강하는 것은 물론 연간 20시간 이상의 실제 비행시간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300만 원을 넘는 고가임에도 교육 모집은 1~2일만 지나도 정원이 꽉 차 버릴 정도입니다.

 

그러나 드론 이용자들은 날로 늘어감에도 이들을 위한 여가시설이나 비행장은 턱없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이에 장년층 드론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드론을 연습하고 조종하며 놀 수 있는 야외 드론 놀이터를 제안합니다. 실내 연습장과 야외 비행장이 결합된 드론 놀이터는 초심자부터 전문가까지 자신의 목적에 맞게 레슨을 받고 드론을 날릴 수 있으며, 지역 관광과 F&B가 결합된 하나의 복합 사업 아이템이 됩니다.

 

아이디어의 특징

 

기초부터 심화까지 배우는 드론 비행장

드론 놀이터는 실외에 구성된 자율 비행 연습장이 핵심이지만, 초심자와 드론 비행을 전문적으로 연습하고 싶은 고객들을 위해 실내 연습장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초 연습장과 심화 연습장으로 나뉜 이곳은 대여 드론으로 입장할 수 있으며, 기초 조작부터 시작해 장애물을 극복하여 규칙대로 비행을 하는 연습까지 가능합니다.

 

놀이터와 카페 운영을 통한 부가 수익 창출

드론 놀이터는 도심지보다는 경치가 좋은 수도권 밖에 위치하고 있고, 장년층이 주요 고객층이기 때문에 가족 단위의 방문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비행장 내에는 놀이터와 카페를 비롯한 가족 대상 서비스를 제공합으로써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지역과 연계된 관광 상품으로의 확장

드론 비행장의 부지를 적절하게 선정함으로써 경치를 기반으로 한 가족 관광지로써의 명성은 물론, 지역의 식당 및 숙박업과 연계하여 하나의 관광상품으로의 진화도 가능합니다. 가족 단위로 온 고객이 1박 혹은 2박 이상 체류하면서 드론 비행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하고 매장 내에 관련된 상품에 대한 안내 및 쿠폰을 배치함으로써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사업성 분석

 

시장성 분석

국토교통부는 2026년까지 세계 5위를 목표로 국내 드론 시장을 4조 1,000억 원 규모로 키우는 계획안을 발표하였고, 시장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부터 3,000억 원을 투입하여 드론 3,000여 대를 도입하고 드론을 위한 하늘길을 만든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드론 시장 역시 연 53%씩 크게 성장하고 있고, 2016년 기준 26억 달러 규모였던 민간 드론 시장규모는 10년 내에 4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어 드론 관련 사업은 경제적 수익이 대단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쟁자 분석

중국 드론 기업인 DJI가 해외지사로는 처음으로 용인에 드론 레이싱 경기장을 건설하였습니다. 시설면적 1,395평방미터의 실내 드론 비행장으로 초심자부터 드론 촬영 전문가들까지 다양한 이용자들이 1년 내내 조종할 수 있습니다. 영남권에서는 응용 드론 교육원이 운영하는 경주 드론 비행장이 있고, 수도권에도 드론 교육 및 면허 취득을 위한 4개의 드론 비행장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지역에도 실기 교육장이 점차적으로 개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이름 그대로 교육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목적으로 여가 활동으로써의 비행장은 전무한 상태입니다.

 

고객 분석

국내 최대 드론 커뮤니티인 '드론 플레이'의 현재 회원 수는 38,000명으로 이 중 남성(92%), 30~40대(78.2%)가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드론은 장년 남성들의 압도적 지지를 받는 취미 생활오 떠오르고 있는데 이는 저렴한 가격과 세련된 움직임으로 키덜트 제품군(성인용 장난감)에서도 가장 돋보이는 제품이며 스마트폰과 SNS의 확산으로 드론을 활용한 앱과 확동이 증가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남성 장년층을 대상으로 드론 놀이터를 운영한다면 큰 반향을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장성 분석 

2015년 민간 드론 서비스의 세계 시장 규모는 2,900억 원이며 연평균 성장률은 50.4%에 육박합니다. 드론의 종류와 판매량은 늘어나는 반면 드론을 이용한 여가생활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극히 제한적이므로, 향후 늘어나는 드론 수요에 발맞춰 드론 놀이터는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리스크 분석

장년층의 레저 활동을 기반으로 하므로 주말과 평일의 매출 편차가 크고, 부지 확보 및 지자체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는 점에서 절차상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안티 드론(드론 해킹)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이용자들의 불편함이 예상되고 사고 대비책도 세워야 하는 만큼 준비해야 될 사항들이 많습니다. 차별화된 교육 커리큘럼과 가격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드론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장년층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유지한다면 리스크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익성 분석

본 사업은 세계적인 성장 추세에 있는 드론 시장의 파급력을 예상하여 여가 공간으로써의 드론 비행장을 운영함으로써 입장료 및 부가 서비스 이용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사업화 전략으로서 성공 포인트는 계절별 특색에 맞는 테마를 선정과 비행장의 축제화를 통한 차별화 시도, 드론 관련 기업과의 스폰서십 연계를 통한 규모 확장, 수도권 밖의 경치가 좋은 곳을 1순위 부지로 선정(여주 등), 드론 체험객이 비행장만을 체험하고 귀가하기보다는 주변 관광지와 연계하여 지역 업소와 상권과 상생하는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으로 요약해 볼 수 있으며, 반드시 안전시설을 확보하고 철저히 점검해야 합니다.

 

<출처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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