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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 메이커 창업입니다.

 

교육서비스 업종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강연을 주문받아 기획/제작하며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신개념 강연기획사입니다.

 

세분화 및 전문화되기 시작한 강의 시장에 대한 틈새 사업

 

국내 강연 시장은 2010년 전후로 형성되기 시작하여 급격히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유명 강사와 계약을 체결하여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는 대형 강연 업체들 사이로 중소 강연기획업체들이 창의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강연을 선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강연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지방 거주자들은 강연을 들을 기회가 현저히 적고, 비록 창의력과 기획력이 돋보이는 강연들이 많다고 하더라도 소비자들은 여전히 개설된 강의들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 결과 정작 강연에 가더라도 자신이 정말 듣고 싶은 내용을 듣지 못하거나 다른 무관계한 내용도 함께 들어야 한다는 점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범람하는 강연들 속에서 어디에 어떤 강연이 있는지 찾는 것 또한 대단히 수고스러운 일이 되었습니다.

 

이에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강연을 기획, 제작하는 새로운 개념의 강연기획사인 강연 메이커를 제안합니다. 강연 메이커는 소비자 개인이 원하는 내용의 강연을 주문받아 적합한 강사와 강연 스타일, 장소를 섭외하여 제공하고 강연 판매뿐만 아니라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 형성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양한 강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아이디어의 특징

 

제한 없는 강연의 종류와 범위

 

강연 메이커는 특정한 분야의 교육만을 담당하지 않고 '이런 것도 강연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는 강연까지 기획합니다. 예를 들어, 자전거 동호회에서 강연을 신청할 경우 '자전거에 기름 잘 칠하는 법'을 주제로 자전거 수리 전문가를 초청해 강연을 들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강연기획사와 차별점이 있습니다.

 

강연 정보의 고유와 플랫폼 구축

 

국내에서 많은 강연들이 진행되고 있지만 소비자로서는 강연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곳이 없어 일일이 카페나 기관을 찾아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강연 메이커는 정부, 기관, 기업에서 실시하는 많은 강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하나의 플랫폼에 모으고, 자유롭게 공유함으로써 강연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차별화된 강연 방식

일반적인 강연에서 벗어나 주제에 맞게 강연 방식까지 기획하여 제공합니다. 자연을 주제로 할 경우 산이나 들, 바다 등 현장 체험형 강연을 계획하고 음악과 관련된 경우는 라이브 클럽에서 콘서트와 결합시킨 강연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강사와 주제에 특화된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사업성 분석

 

시장성 분석

현재 한국에서의 강연 시장 규모는 3조 원을 돌파하였고, 최근의 강연들은 자기 계발 열풍에 기반을 두어 성공, 도전, 열정, 희망이라는 크게 4가지의 주제로 큰 인기를 끌로 있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인해 강연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하게 되면서 강연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앞으로 강연 시장의 규모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이 되나, 대부분의 강연이 수도권에 밀집되어 있고 그 종류가 다양하지 않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경쟁자 분석

규모와 매체를 가리지 않는 강연기획업체들이 다수 포진해있고, 10~30명 정도로 이루어져 자본력보다는 기획력과 창의력으로 경쟁력을 만드는 강연기획사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또 스타강사, 명강사와의 전속계약을 체결하여 지속적으로 입지를 굳혀가고자 하는 대형 기획사들이 늘어남에 따라 신생 강연기획사 측면에서는 진입장벽이 다소 있는 편입니다.

 

고객 분석

강연 메이커의 실질적 고객층은 모임, 동호외, 회사와 같은 단체입니다. 이들을 공통된 목적과 관심 분야를 가지고 있고, 단체에서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강연의 내용을 선택한다는 자신들이 원하는 내용을 더욱 전문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연에 참여하는 고객들은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2,3배 이상 많으며 주요 연령대는 20~30대입니다.

 

성장성 분석 

강연 메이커의 수익 창출 가능성은 매우 높은데, 무엇보다 자신에게 필요한 강의를 직접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강의를 찾는 수고로움과 필요하지 않은 내용을 듣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으므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굉장한 매력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특히 단체나 모임을 주 고객층으로 선정할 경우 수강생이 많으므로 1회 강연을 통해 수강료를 많이 얻을 수 있고, 주기적인 강연 요청이 가능하므로 지속적인 수입 창출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리스크 분석

대형 강연기획사들이 유명강사, 스타강사와의 전속계약을 체결하여 시장의 입지를 굳혀가는 상황이므로 초기에 유능한 강사 인력풀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장 내의 낮은 인지도 및 신뢰도로 고객 모집이 어렵고, 강사와의 소통 부재가 우려됩니다. 따라서 일반 강연기획사가 아닌 고객 맞춤형 강연을 제공한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강연 스타일을 다양화를 통해 까다로운 입맛의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수익성 분석

본 사업은 성장하고 있는 국내 강연 시장 속에서 맞춤형 강연 기획이라는 새로운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수강료 및 관련 상품의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사업화 전략의 성공 포인트를 5가지로 요약하면 수요자 신청 중심의 강연 기획 및 제작, 강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강연 정보 공유와 자사 홍보, 강연 주제 및 방식의 다양화, SNS/바이럴 마케팅을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 채널 확보, 강연기획사로서 차별화된 이미지 연출과 브랜드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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