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장애유형 중 지적장애와 자폐성 장애에 대하여 알아보고 우리가 장애인에 대하여 어떠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지에 대하여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의 내용을 바탕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지적장애

 

지적장애란?

 

저적 장애는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 능력이 저하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지적장애는 보통 지능지수(IQ)와 사회 성숙 지수 등을 통해 판단하는데, 이들 지수가 70 이하인 경우를 지적장애라고 합니다.

 

지적장애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임신 초기 산모가 풍진을 앓았거나 영양결핍이 심한 경우, 미숙아, 염색채 이상(다운증후군) 일 경우에 발생합니다.

 

지적장애인의 직업생활

 

지적장애인들도 적절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지적장애인은 출퇴근 훈련을 통해 혼자서 출퇴근이 가능합니다.

 

지적장애인은 복잡한 전문적인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단순노무직, 조립직 등에 주로 종사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주방보조원, 간병 보조원, 기계조작원, 사서보조 등 취업 직종이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지적장애인과 함께 할 때 이렇게 배려하면 좋습니다.

 

인지적인 능력이 낮더라도 자신의 욕구를 알고 표현할 수 있으므로 지적장애인의 의사를 존중해야 합니다. 또한 나이에 맞는 호칭을 사용하고 함부로 반말을 하지 않습니다.

 

지적장애인과 이야기할 때에는 쉬운 표현을 사용합니다. 작업 지시는 한 번에 한 가지씩, 지적장애인의 이해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작업은 익숙해질 때까지 시범을 통해 여려 차례 반복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근무시간, 적절한 근무 복장, 직장 규칙 등을 반복하여 설명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폐성 장애

 

자폐성 장애란?

 

자폐성 장애는 정상발달의 단계가 나타나지 않고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인하여 주위의 도움이 필요한 것을 말합니다. 자폐성 장애인은 눈 맞추기를 피하거나 동일함을 유지하려는 특성 등을 대표적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자폐성 장애인의 직업생활

 

자폐성 장애인은 장애특성으로 인해 취업 직송이 다소 제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변화가 적은 일 등 개인의 특성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배치한다면 훈련을 통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폐성 장애인은 복잡한 작업을 필요로 하지 않는 업무에 주로 종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차원, 주방보조원, 사서보조 등 직무능력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자폐성 장애인과 함께 할 때 이러한 배려가 좋습니다.

 

자폐성 장애인은 낯선 장소, 낯선 사람, 예측하지 못했던 상황에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충분한 설명이나 예행연습이 필요합니다.

 

일과를 조정해야 할 경우 사전에 충분히 설명하고 이에 대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폐성 장애인의 경우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술들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돈을 계산할 때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